전시·행위예술분과

서울대학교 중앙연극동아리 총연극회

Author
김은희
Date
2023-09-19
Views
2663
안녕하세요, 저희는 1974년 안톱체홉의 «악로»를 시작으로 75년째 연극을 올리고 있는 관악 최고(古)의 유일한 중앙연극 동아리 «총연극회»입니다.

 

⚫️ 보직 소개

⚪️ 배우

: 배우는 대사를 완벽하게 외우고 대본을 분석하여 그 역할에 맞는 감정과 강도로 대사를 전달합니다. 또한, 자신의 역할에 해당하는 캐릭터를 만들기 위해 그 캐릭터의 심리, 태도, 억양, 몸짓 등을 세밀하게 연구하고 구사해야 합니다.

(총연극회는 정기공연을 올릴 때 기본적으로 오디션이 없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열정만 있으시다면 누구든 배우로서 참여 가능합니다!

 

⚪️ 무대스탭

: 대본을 분석하여 작품의 배경을 이해하고, 무대에 구현하는 역할입니다. 무대의 크기, 배치, 배경 등을 고려하여 세트를 설계하고 목재, 스티로폼 등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설계한 무대를 제작합니다.

 

⚪️ 소품스탭

: 무대 및 캐릭터의 완성도를 올려주기 위한 소품 요소들을 수급, 구매, 혹은 제작합니다. 공연 당일 무대와 소품의 배치, 구조 등을 확인하고 쿠시트를 작성하여 공연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지원합니다.

 

⚪️ 조명스탭

: 조명을 통해 연출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공연장 밖에서는 조명 큐시트를 작성하거나 수정하고, 공연장에서는 조명 설치, 큐 입력, 혹은 콘솔 조정 등의 일을 합니다.

 

⚪️ 의상스탭

: 극의 배경 및 등장인물의 성격에 맞춰 어울리는 의상을 찾고, 서사에 따라 환복 타이밍을 결정합니다. 주로 필요한 의상을 수급하거나 구매하지만, 필요에 따라서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 분장스탭

: 극의 전반적인 느낌에 맞추어 분장을 결정하고, 때에 따라 특징을 부각하여 배우의 캐릭터를 완성시킵니다. 화장, 헤어 디자인과 같이 기초적인 것부터 특수 분장 등 다양한 시도가 가능합니다.

 

⚪️ 음향스탭

: 극에서 필요로 하는 음향을 준비하고, 필요한 시점에 재생하기 위해 큐시트를 작성합니다. 음향은 효과음, 배경음악, 배우들의 대사 등을 포함합니다. 공연 중에도 음향 스탭은 상황에 따라 소리를 조절하여 관객의 몰입을 돕습니다. 필요에 따라 공연에 사용될 음악을 작곡하기도 합니다.

 

⚪️ 연출진

: 대본 선정하고 각색하거나, 필요에 따라서는 창작합니다. 배우들과 캐릭터 내면을 파악하고, 대사와 움직임을 조율하여 적절한 연기를 이끌어냅니다. 워크샵에서는 연출 한 명이, 정기공연에서는 주로 조연출, 연기감독을 포함한 연출진이 해당 업무를 분담하여 진행합니다.

 

⚪️ 기획

: 공연을 올리기 위한 모든 과정을 총괄합니다. 활동 및 공연의 시작 단계부터 참여하여 공연 전체 일정 계획, 회계, 장소 대관, 공연 홍보, 공연진 친목활동 등 다양한 영역에서 공연을 무사히 올리기 위해 노력합니다.

 

⚫️ 활동 소개

총연극회는 1년에 4번의 정규 활동과 그 외 비정기활동으로 진행됩니다.

 

⚪️ 1학기: 신입생 워크샵

1학기 신입생을 대상으로 학기 중에 진행되는 공연입니다. 5월 한 달 간 4-5팀으로 나누어 30분 내의 짧은 극을 올리며, 연기 및 스탭 요소의 기본을 익히게 됩니다.

 

⚪️ 2학기: 모놀로그

2학기 신입생과 기존부원들을 대상으로 11월 한 달 간 진행되는 공연입니다. 직접 집필하거나 각색한 대본으로 모놀로그를 준비하며, 1인극이 부담스럽다면 2-3인극으로 올리기도 합니다.

 

⚪️ 방학: 정기공연

여름과 겨울, 각각 방학 두 달 동안 준비하게 되는 총연극회의 가장 중요한 공연입니다. 부원들의 참여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서 규모가 크고 러닝타임이 긴 극을 올립니다. 수준 높은 연출과 스탭 요소를 자랑합니다.

 

비정기 활동은 아래와 같습니다.

 

⚪️ 각종 워크샵

연극을 위해 필요한 보직에 대한 설명과 활동을 체험해볼 수 있는 워크샵입니다. 처음 보직을 경험하는 연우들을 위한 기초 과정부터 이미 보직을 경험한 연우들을 위한 심화 과정까지 다양한 수준으로 준비되어 있습니다.

 

⚪️ 관극

연극 동아리인 만큼 연극과 뮤지컬, 공연 보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학기 중, 또는 방학에 부원들과 함께 연극을 관람하고 감상이나 평가를 나눕니다.

 

⚪️ 친목활동

동아리 활동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는 친목을 위한 활동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개강파티, 체육대회, 가을 나들이, 종강 엠티 등 다양한 활동이 있습니다.

 

⚫️ 동아리 운영

총연극회는 매 학기 초에 신입부원을 모집합니다. 그러나 정해져있는 의무 참여 활동이 없으며, 활동 공고가 떴을 때 참여를 희망한다면 활동 별 기획비를 내고 활동하는 구조로 진행됩니다. 그렇기에 보직은 매 공연마다 바뀔 수 있으며, 모집할 때 본인이 원하는 보직에 지원하여 수요에 따른 운영팀의 조율로 최종 결정됩니다.

 

인스타그램: @snu.cy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Total Reply 0